연어 뱃살, 돼지 삼겹살, 소의 등심. 사람뿐 아니라 모든 생명체는 이처럼 지방을 쌓아두고 필요시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우리가 무엇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지방으로 저장한다. 이때 사용되지 못한 지방이 우리 몸에 축적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지방은 보관 후 사용되는 연료의 개념이라 다른 영양소보다 칼로리가 높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1g당 4kcal인데 반해 지방은 2배 이상인 9kcal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지방은 무조건 멀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지방을 섭취하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오히려 방해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영양코치와 약사가 운영하는 다이어트 유튜브 채널 '채찍단'이 출간한 '다이어트는 과학이다(북스고)'에 따르면 지방을 적게 섭취하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섭취 비율이 높다면 식사 후 허기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식사할 때 지방 섭취를 제한한다면 섭취하는 전체 칼로리는 크게 낮출 수 있지만 섭취된 칼로리가 낮으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려고 할 것이다. 그래서 장기간 지방 섭취를 줄이고 칼로리 저하 상태에 있게 되면 신진대사가 낮아져 쉽게 피로해진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지방은 소화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다. 한 가지 음식을 먹기보다 여러 가지 음식을 적절히 혼합해 먹으면 소화 속도가 느려져 포만감이 지속되고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아울러 질 좋은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아울러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낮아져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먹는 방법은 우리가 알다시피 간단하다. 가벼운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다. 지방은 산책, 집 청소, 걷기 등 낮은 강도의 활동을 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달리기나 근력 운동처럼 강도 높은 운동은 탄수화물을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그래서 낮은 강도의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지방을 조금 더 먹어도 괜찮을 수 있다.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올리브 오일, 등푸른생선, 견과류 등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건강에 좋은 지방으로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또한 좋은 지방은 적당량 섭취할 경우, 위에서 소화·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과식을 예방하며, 식후 급격한 혈당 수치 상승을 막아 체지방 축적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부연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