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빈소 서울대병원에 마련…장례 준비 [종합]
실종 신고 7시간여 만에 숨진 채 발견된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의 빈소가 유족과의 협의를 거쳐 서울대병원에 마련된다.

10일 경찰 등에 따르면 박 시장의 유족은 빈소를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0시1분께 서울 북악산 성곽길 인근에서 박 시장의 시신을 발견한 뒤 오전 3시까지 현장 감식을 진행했다.

서울시는 박 시장 사망에 따른 공식 입장을 이날 오전 중 발표하고 장례 절차 등을 유족과 상의할 계획이다. 입장 발표 시점은 오전 9시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서정협 행정1부시장의 권한대행체제로 전환했다. 서 부시장은 새 서울시장을 뽑는 보궐선거가 열리는 내년 4월까지 약 9개월 동안 시장직을 수행할 전망이다.

박 시장의 딸은 전날 오후 5시17분께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며 112에 실종신고를 했다.
박원순 서울 시장의 유고(有故)를 계기로 서울지하철 9호선 2·3단계인 언주역∼중앙보훈병원역 구간 파업이 유보됐다./사진=박원순 서울시장. 한경DB.
박원순 서울 시장의 유고(有故)를 계기로 서울지하철 9호선 2·3단계인 언주역∼중앙보훈병원역 구간 파업이 유보됐다./사진=박원순 서울시장. 한경DB.
경찰 관계자는 "박 시장의 시신에서 타살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사실상 극단적인 선택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박 시장이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의혹으로 고소당한 데 부담을 느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시장의 전 여비서 A씨는 지난 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접수하고 변호인과 함께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박 시장이 사망하면서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이 종결되게 됐다.

서울 특수구조단 관계자는 "박 시장은 등산복 차림이었다"며 "소방청 인명구조견이 발견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사망 현장에 남긴 유류품은 가방과 안경, 휴대폰, 물병 등으로 확인됐다.
박원순 시장 빈소 서울대병원에 마련…장례 준비 [종합]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은 큰 충격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이어 박 시장마저 성추문에 연루됐기 때문이다.

정지은/김남영/최다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