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ECB)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경제를 우려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로이터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ed 이어 ECB도 금리 인하 시사
ECB는 지난 6일 통화정책회의에서 “내년 중반까지 현행 제로(0) 금리 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 중앙은행(Fed) 등 다른 세계 주요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자 ECB도 금리를 내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로이터는 ECB 당국자 두 명을 인용해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물가 상승률을 높이기 위해 금리 인하와 신규 채권 매입 가능성을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ECB는 2016년 3월 기준금리를 연 0.05%에서 연 0%로 내린 이후 3년여간 동결해왔다.

ECB 관계자에 따르면 유로존 성장률이 악화할 경우 금리 인하가 유력하다. 지난 1분기 유로존은 전 분기 대비 0.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관계자는 또 “환율이 유로당 1.20달러까지 치솟으면 ECB가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이라며 “유로화 강세에 대한 대책이 금리 인하의 주된 목적이 될 수 있다”고 했다. ECB가 공식적으로 환율 방어가 금리 정책의 목표라고 언급하지 않았지만, 유로화 강세를 더 이상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다만 월스트리트저널은 “예치금리가 떨어지면 취약한 유로존 은행이 더 어려워져 부실을 키울 위험이 있다”며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낮게 내다봤다. ECB의 기준금리는 현재 연 0%지만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자금을 예치할 때 받는 금리는 연 -0.4%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