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30일 자진 사퇴하고 류시열 이사가 대표이사 회장 직무대행에 선임됨에 따라 2001년 8월 신한금융 출범 이후 지속되온 `라응찬 체제'가 막을 내렸다.

지난 9월 2일 신한은행이 신상훈 신한금융 사장을 배임 및 횡령 혐의로 검찰에 전격 고소하면서 촉발된 `신한 내분사태'도 결말을 향해 치닫는 모습이다.

라 회장으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은 류 대행은 앞으로 조직 추스르기와 함께 내년 3월 주주총회 때까지 차기 후계 구도를 확립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하지만 금융당국과 검찰의 조사 결과에 따라 신상훈 사장과 이백순 신한은행장의 거취가 달라질 수 있는 데다 두 사람의 갈등이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신한사태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차기 후계구도 논의 과정에서 정부 쪽 인사가 낙하산으로 올 경우 `관치논란'에 휩싸이며 신한금융이 다시 한번 홍역을 치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면초가' 라 회장 사퇴..불씨 남아
라 회장의 자진 사퇴는 예견된 수순이었다.

그동안 라 회장은 `사면초가'에 몰려 있었다.

당장 다음 주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로 금융감독당국의 중징계를 앞두고 있는데다 든든한 우군이었던 재일동포 주주들마저 사퇴를 압박해왔기 때문이다.

라 회장은 이달 11일까지만 해도 내년 3월 주주총회 때까지 한시적으로 회장직을 유지하며 후계 구도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안팎의 사퇴압력이 거세지고 자리를 더 유지하는 것이 조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라 회장은 이날 회장직을 사퇴했지만 등기이사직은 유지했다.

이에 따라 라 회장은 내년 3월까지 등기이사직을 유지하며 후계구도 수립 문제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다음달 4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직무정지 상당의 중징계를 받으면 등기이사직 사퇴 압력도 커질 수 있다.

라 회장의 거취 문제가 일단락됨에 따라 이제 시선은 신상훈 사장과 이백순 신한은행장의 거취에 쏠리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신 사장과 이 행장의 거취 문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일부 재일동포 주주들은 `신한 3인방의 동반퇴진'을 요구했었다.

그러나 신 사장은 법적 명예회복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신 사장은 이날 사회 참석 직전까지도 기자들에게 "결자해지 차원에서 문제 일으킨 사람이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며 이 행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 행장은 그러나 신 사장이 물러나지 않으면 고소취하도 않고, 본인도 자리에서 물러날 뜻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신 사장과 이 행장의 거취 문제는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 결과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이사 대행 체제..후계구도 수립할 듯
류 대행은 본격적으로 조직 추스르기와 후계구도 확립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신한금융 이사회는 류 대행 선임과 함께 `신한 3인방'을 제외한 9명의 이사들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사회는 소집하는데만 일주일 이상 걸려 자주 열기가 어려운 만큼, 특별위를 만들어 이사들이 자주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류 대행도 이사회 직후 "조직을 안정시키는 것과 지배구조의 새로운 정착이 가장 큰 과제"라며 "특별위원회 멤버들과 숙의하면서 새로운 CEO를 투명하고 수긍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선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 이사는 옛 제일은행(SC제일은행) 행장과 은행연합회장 등을 역임한데다 2005년부터 신한금융 사외이사와 비상근 사내이사를 맡아 와 신한금융 내부는 물론 은행권 전반에 대한 이해가 깊어 신한금융을 추스릴 적임자로 일찌감치 꼽혔었다.

그러나 일부 재일동포들은 그동안 류 대행이 라 회장과 친분이 두터운 점을 들어 직무대행으로 선임되는 것을 반대하기도 했다.

류 대행은 이에 대해 "제 개인의 이익이나 집단, 또는 특정인의 이익을 위해 대의명분을 저버리고 살지 않았고 그렇게 살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차기 최고경영진 후보에 대한 하마평이 벌써 무성하다.

이인호 전 신한금융 사장과 최영휘 전 사장, 홍성균 전 신한카드 사장, 고영선 전 신한생명 사장(현 화재보험협회 이사장) 등 지주 및 계열사 전 사장들뿐 아니라 이재우 신한카드 사장과 이휴원 신한금융투자 사장, 서진원 신한생명 사장, 최범수 신한금융 부사장, 위성호 부사장 등 현직 인사들도 거론된다.

외부 전문가 출신으로는 류 이사와 김병주 서강대 명예교수가 거론되며, 경제관료 출신으로 KB금융 회장 후보였던 김석동 전 재정경제부(기획재정부 전신) 차관, 이철휘 전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도 자천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최현석 기자 fusionj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