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겨울골프의 묘미'

겨울 라운드는 미친 짓이다? 많은 골퍼들이 겨울은 스윙 교정의 시간이라는 이유로 라운드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겨울 골프는 여러 가지 묘미가 있습니다. 잔디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내 임팩트의 정확도를 볼 수 있으며 그린이 얼어버린 상황에서 볼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연습 역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위로 몸에 많은 부하가 걸리며 동상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골퍼들의 겨울나기
그래도 경상도 권의 12월 날씨는 10도를 넘나들기도 하기 때문에 1, 2부 시간의 라운드는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라운드를 할 경우 몇 가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옷을 여러 겹 껴입어야 합니다. 옷 때문에 스윙에 방해를 받을 수도 있지만 체온을 보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붙이는 핫팩을 겹겹이 입은 옷 사이에 붙이면 좋습니다. 또 볼이 그린 주변에 떨어지게 되면 봄, 여름 보다 많이 굴러갈 확률이 있으므로 조금은 긴 클럽으로 스윙을 하고 페어웨이가 얼어 있는 경우 아이언 샷을 시도할 때 평소 스윙보다 4/3의 크기의 스피드와 힘으로 부드럽게 스윙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스윙대로 볼을 치려고 하면 잘되지 않을 뿐더러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골퍼들의 겨울나기
골프장에 도착했을때 날씨가 너무 좋지 않으면 골프장 측과 대화를 통해 당일 라운드를 취소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변수가 많은 겨울, 잘 준비해 슬기롭고 즐거운 라운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