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정오께 경북 안동병원에서 봉화 광산매몰 생환 광부 박정하 씨(62ㆍ오른쪽)가 보조작업자 박 씨(56)와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정오께 경북 안동병원에서 봉화 광산매몰 생환 광부 박정하 씨(62ㆍ오른쪽)가 보조작업자 박 씨(56)와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북 봉화 아연 광산 매몰 사고로 221시간 동안 고립됐다가 구조된 광부 2명이 빠르게 건강을 회복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6일 구조된 광부 가족들에 따르면 두 사람은 식사를 마친 뒤 병원 복도를 걷기도 하고 화장실도 천천히 걸어서 다닐 정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시력 보호를 위해 착용한 안대를 벗고 있는 시간도 점차 늘리고 있다.

현재 두 사람은 일반 병동 2인실에서 이틀째 치료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선산부(작업 반장) 박정하 씨(62)의 아들 박근형 씨(42)는 "아버지가 회복이 많이 되셔서 식사도 잘하시고 오늘은 어머니와 함께 걸어서 씻으러 가셨다"고 말했다. 후산부(보조 작업자) 박 모 씨(56)의 가족도 "식사 후에 운동 삼아 5~10분 정도 병원 복도를 걷는다"며 "걱정했던 것보다 건강 상태가 좋아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아직은 아침에 잠에서 깬 뒤에 우리가 정말 살아 돌아온 거 맞냐고 되묻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힘들어하실 때도 있다"고 덧붙였다.

안동병원 의료진은 전날 점심부터 두 사람에게 죽을 제공하고 있다. 식사량은 조금씩 늘려나갈 예정이다. 두 사람은 오늘 아침 식사로 죽과 미역국, 계란찜, 나물 반찬, 소고기 등을 먹었다.

의료진에 따르면 두 사람의 건강 회복 속도가 상당히 빠르며 수일 내에 퇴원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가족들은 이르면 내일 의료진과 퇴원 시점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