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REUTERS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REUTERS
유럽연합(EU)과 영국이 곧 러시아 원유를 실어나르는 유조선들의 보험 가입을 차단할 준비를 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걱정이 더 큰 모양새다. 유조선 보험 제재가 시작되면 국제유가가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미국 정부가 EU 동맹국들에게 유조선 보험 제재와 관련해 우려를 전달했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는 러시아 원유를 운반하는 유조선의 보험 가입을 원천 차단하는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 보험을 가입하지 못하면 유조선 운항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히 강력한 제재로 꼽힌다. EU 회원국 보험사들이 유조선 보험 시장을 크게 점유하고 있기도 하다. 이 제재가 시행되면 러시아가 중국, 인도 등에 원유를 수출하는 게 쉽지 않아진다. EU는 유조선 보험 제재를 6차 러시아 제재안 중 하나에 포함시킨 상태다.

시장에서는 최근 국제유가 상승의 원인으로 유조선 보험 제재를 지목하고 있다. 유조선 보험 가입이 제한되면 러시아 원유 수출량이 줄어 국제유가가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서다. 국제유가의 기준인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최근 배럴당 120달러 전후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달 초만 해도 브렌트유 선물 시세는 배럴당 100달러선이었다.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는 국제유가 상승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의 높은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에너지가격이기 때문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유조선 보험 금지로 국제유가가 더 오르는 일을 막기 위한 여러 대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