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가 공개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친러시아 인사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부를 세우려 한다고 폭로했다.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친러시아 인사로 정권을 세우려 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의 긴장을 완화하고 외교적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부총리도 23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친러 정부를 세운다면 심각한 경제 제재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의 이 같은 계획이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을 통한 것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NYT는 “영국은 미국 주도의 첩보동맹 파이브아이즈에서 러시아 통신을 감청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미 정부도 영국의 이런 정보가 사실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와 협력하는 우크라이나 정치인 명단도 공개됐다. 영국 외무부는 “미콜라 아자로프, 세르기이 아르부조프 등 일부 우크라이나 정치인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계획에 관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사태의 외교적 해결을 위한 서방과 러시아 간 회담은 계속될 전망이다. 트러스 장관은 내달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과의 회담을 위해 모스크바를 방문한다. 25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우크라이나 러시아 독일 프랑스 간 4자 회의가 열린다.

중국이 러시아에 베이징올림픽 기간에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가 이날 나왔으나 중국과 러시아 정부는 “가짜 뉴스”라며 부인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이징올림픽 흥행을 위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이런 부탁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