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금융당국이 올 4분기 생명보험사 14곳을 대상으로 변액보험 미스터리쇼핑(암행감찰)을 실시한 결과, KB생명보험의 변액보험 판매가 가장 부실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올 4분기 생명보험사 294개 점포를 대상으로 변액보험 판매 관련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한 결과, 전체 평균 점수는 78.5점으로 전년(64.4점) 대비 14.1점 상승했다고 27일 밝혔다.

회사별로는 KB생명보험이 '저조'(60점 미만) 등급을 받아 14개 보험사 중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다.

'미흡'(60점대) 등급을 받은 보험사는 없었다. 신한생명과 DB생명, 동양생명, ABL생명이 '보통'(70점대) 등급을 받았다.

삼성생명과 푸르덴셜생명, 한화생명, 오렌지라이프,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AIA생명, 메트라이프 등 9곳은 양호(80점대) 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90점 이상으로 '우수' 등급을 받은 생보사는 나오지 않았다.

금감원은 종합평가 등급이 '미흡' 이하이거나 미스터리쇼핑 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유형이 드러난 회사에 대해서는 판매관행 개선 계획을 금감원에 제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모든 평가항목이 지난해보다 상승해 전반적으로 완전판매에 대한 의식이 제고되고 판매관행도 개선됐다"면서도 "KB생명은 대부분의 평가항목에서 조사대상 보험사의 평균을 하회해 '저조' 등급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생보사 변액보험 미스터리쇼핑 결과…KB '저조' 신한·동양·DB '보통'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