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지난 22일 출범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여부와 관련해 “민주노총과 노동조합을 대하는 정부 태도가 좀 더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현안 해결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23일 말했다. 경사노위 불참 이유를 정부와 여당 탓으로 돌린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탄력적 근로시간제 확대를 추진하는 정부와 여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참여와 관련해 “대화라고 하는 것이 논의하는 게 아니라 우리를 들러리 세운 채 사실상 답을 내놓고서, 이렇게 대화 형식만 내려는 집권 여당의 태도가 오히려 대화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장애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달 9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나온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국회에서 직접 논의해 처리하겠다”는 발언을 지목한 것이다.

경사노위에는 내년 1월 참여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불참이 아니라) 참여를 못했다는 게 맞다”며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참여 방침이 결정되면 정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17일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강원 영월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었지만 성원 부족으로 안건 회부조차 못하고 회의는 무산됐다.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이날 민주노총의 참여를 촉구하면서 노동계 ‘대변인’을 자처하고 나섰다. 문 위원장은 한 라디오방송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논의 시한과 관련해 “내년 1월까지는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여야가 합의한 ‘연내 입법’을 위한 조속한 논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문 위원장은 “내년 1월 정도까지는 논의를 마무리하고 2월 국회에서 (처리)하는 방안을 국회와 협의 중”이라며 “국회가 강행처리하는 것은 어느 한쪽 손을 들어주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