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기준보다 국민 눈높이에 맞춰 원자력 안전 판단하겠다는 원안위원장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사진)은 2일 “과학적 기준을 넘어 국민 눈높이에서 (원자력 안전 등의) 현황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발전소의 가동 승인과 설계수명 연장 등을 결정하는데, 이를 과학적 근거보다 외부 시각에 따라 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돼 논란이 일고 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로 원안위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후쿠시마 사고를 계기로 2011년 출범한 원안위는 6년간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도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원안위는 한국수력원자력의 대변인 또는 방패막이라는 비난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생활과 밀착된 원자력안전 문제에 안이하게 대응한다는 책망을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강 위원장은 “지금껏 원안위는 과학적 기준을 통해 사업자의 계획 또는 시설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했다”며 “앞으로는 이를 넘어 국민 눈높이에서 (원자력 규제의) 안전 현황과 미흡한 부분을 (원안위가 국민에게) 알리겠다”고 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일반 국민에게 원자력 분야를 설명하려면 그 범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소통을 강조한 게 각종 인허가 지연으로 연결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탈(脫)원전을 주장하는 원자력 학자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건설 중단 측 패널로 나선 바 있다. 천연자원보호위원회(NRDC)라는 미국 환경단체에서 일했으며 핵무기를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한국의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에 반대해왔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