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선대위 회의서 대야 공세 대신 '민생 밀착', '미래 정책' 강조
안철수 "단계적 의대 증원"·나경원 "담대한 저출산정책 나서야"
국민의힘 나경원·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18일 저출산·저성장 대책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4·10 총선에서 집권 여당을 지지해줄 것을 호소했다.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야당을 향한 비판 공세보다는 구체적인 민생 정책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집권여당으로서 민생을 돌보고 미래를 준비한다는 점을 부각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나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저출산·고령화 위기에 대해 "대한민국 공동체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위기, 재앙"이라며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복지가 아니라 투자"라고 말했다.

이어 "예전에 제가 제시한 헝가리 모델이 사실은 파격적인 주거 안정 대책을 통해 조금이라도 혼인과 출산에 용기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나온 특단의 조치였다"며 "국민의힘이 그 정도 수준의 담대한 정책 시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던 지난해 초 언급한 '헝가리식 저출산 해법'을 다시 한번 꺼낸 것이다.

헝가리의 파격적인 출산 지원 정책은 결혼하면 4천만원을 대출해준 뒤 첫 자녀를 출산하면 무이자로 전환하고, 둘째 출산 시 원금 일부 탕감, 셋째 출산 시 원금을 전액 탕감해주는 제도다.

나 위원장은 "저출산 극복도 결국 기업과 근로자가 서로 '윈윈'하는 시장 경제적 질서를 통해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며 일-가정 병립을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육아휴직 선택권 확대 등을 제안했다.

또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실질적인 정책 대안에 앞장서겠다"며 "22대 국회는 일할 수 있는 국회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안철수 "단계적 의대 증원"·나경원 "담대한 저출산정책 나서야"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 추진으로 인한 의료 공백 장기화와 관련, "의대의 점진적인 증원은 필요하다"며 "정부와 의료계의 강 대 강 대결로 국민들이 피해자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로스쿨 증원도 단계적으로 추진된 바 있지 않나"며 "의료인들은 환자 곁으로 즉각 복귀해주고 정부는 필수 의료 전문의와 의사 과학자 양성, 지역 의료 강화를 위한 단계적 방안으로 파국을 막아달라"고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또 "저성장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

낡은 성장 엔진을 본격화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면 선진국 문턱에서 좌절할지도 모른다"며 "연구개발(R&D) 예산의 삭감이 아닌, 기초과학 연구개발 예산의 정상화와 안정적 연구 환경 보장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초격차 과학 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예산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시대적 요구"라며 젊은 과학자들의 연구생활 지원금 확대, 반도체 산업에 대한 혁신적 지원 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국민과 함께 과학 선진 강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