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는 예술가 육성에 진심…학교·지자체·오케스트라 삼각 협력 탄탄"
핀란드 헬싱키의 중심부 툴론라흐티 지역. 도서관과 대학 등 문화시설이 밀집된 이곳에는 모던한 외관의 공연장 헬싱키 뮤직센터가 자리잡고 있다. 센터와 연결된 9층 건물은 유럽 최대 규모의 음대 중 하나인 시벨리우스 아카데미다.

1882년 설립된 이 학교는 현재 헬싱키 예술대에 소속돼 있으며 지휘를 비롯해 재즈·포크음악·작곡·음악 테크놀로지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 교육으로 전문 음악가를 길러내고 있다. 가장 유명한 오케스트라 지휘학과는 합격률이 2%에 불과하다고.

“우리의 메커니즘은 학교·지방자치단체·오케스트라 등 모두가 협력해 다양한 사람을 포용하고, 그 안에서 최고의 인재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교 연구실에서 만난 에밀리 가드버그 시벨리우스 아카데미 학장(사진)은 빼어난 인재를 육성하는 비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핀란드에는 오케스트라, 정부 등 예술 관련 강력한 ‘커뮤니티’가 있고,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뻬어난 인재 양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시벨리우스 아카데미의 지휘 수업은 지역 오케스트라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휘 경험을 선사하고, 5명의 객원 지휘 교수를 통해 다각적인 접근을 돕는 게 강점이다. 출중한 프로 악단과 다양한 교수진 인프라를 기반으로 양질의 경험을 쌓게 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다.

가드버그 학장은 이런 학교 시스템이 핀란드의 위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우리가 어떻게 일하고, 교육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어떻게 지원받고 있는지 등에 대해 해외를 비롯한 외부에서 상당히 알고 싶어 하죠. 우리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드버그 학장은 또 “핀란드와 예술은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20세기 초 러시아로부터 독립한 핀란드는 음악과 미술 등 ‘문화의 힘’을 갖기 위해 노력했다”며 “장 시벨리우스뿐 아니라 카이야 사리아호, 마그누스 린드버그 등 핀란드 유명 작곡가의 레퍼토리를 발굴하고 그 안에 드러난 고유의 정서를 공유하며 정체성을 키워왔다”고 강조했다.

헬싱키=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