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싱키 국립 오페라·발레 극장. Valtti Koivunen
헬싱키 국립 오페라·발레 극장. Valtti Koivunen
핀란드에서는 “오케스트라 없는 도시는 도시가 아니다”는 말이 통용된다. 지방 소도시라도 라이브 연주를 들을 수 있는 악단 하나는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핀란드가 음악에 ‘진심’이라는 것은 숫자로도 확인할 수 있다.

핀란드 인구는 555만여 명(2022년)으로 서울 인구(933만 명)의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핀란드는 국공립 프로 교향악단만 15개로 서울(5개)의 세 배다. “인구 대비 프로 오케스트라 수가 가장 많은 나라”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질적으로는 더욱 압도적이다. 핀란드 라디오심포니 등 헬싱키 기반의 명문 악단뿐 아니라 각 지역에 양질의 악단이 고루 분포돼 있다. 오케스트라 지휘자 양성 교육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27세에 로열콘세르트헤바우(RCO) 예술감독으로 지명된 지휘계의 ‘신성’ 클라우스 메켈레, 여성 최초로 LA필하모닉 수석 객원지휘자가 된 수잔나 말키 같은 화제의 지휘자들 모두 핀란드 출신이다. 전통적으로 클래식의 본거지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을 중심으로 한 서유럽이다.

주류와는 다소 떨어진 핀란드가 어떻게 예술 강국, 그중에서도 ‘마에스트로의 나라’가 된 걸까. 한국경제신문이 핀란드 헬싱키를 찾아 그 배경을 분석해봤다.

헬싱키=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