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임직원이 서울 종로구 창신동에서 ‘희망의 집고치기 행복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DL이앤씨 제공
DL이앤씨 임직원이 서울 종로구 창신동에서 ‘희망의 집고치기 행복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DL이앤씨 제공
DL이앤씨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임직원이 직접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맞춤형 활동도 추진한다. 사회 곳곳에 나눔의 가치를 다양하게 전파하기 위해서다.

DL이앤씨의 사회공헌 활동은 △사랑나눔 △맑음나눔 △문화나눔 △행복나눔 △소망나눔 등 다섯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사랑나눔’은 소외된 이웃의 주거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다. 서울 본사를 포함해 전국 건설 현장에서 독거노인 주거개선, 저소득층 생활 지원, 물품 기부 등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게 핵심 내용이다. 임직원은 매달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도서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독거노인과 노숙자에게 전달할 빵을 만드는 봉사도 진행한다. 지역주민센터와 1 대 1 결연을 맺어 지역 저소득층 주민의 필요 물품을 지원하기도 한다.

‘맑음나눔’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회사는 서울 종로구청과 연계해 임직원 ‘탄소발자국 감축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환경의 날이 있는 매년 6월에는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이어가고 있다.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소개하는 환경 교육 팝업북을 제작해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한다. 본사와 전국 현장이 서울 등 관할 지자체와 연계해 주변 환경을 정화하는 ‘1산, 1천, 1거리 가꾸기’ 활동을 정기적으로 추진 중이다.

DL이앤씨는 청소년과 어린이의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나눔’에도 대림미술관과 적극 나서고 있다.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시 관람, 창작활동 등 문화예술 프로그램 ‘해피 투게더’를 운영한다. 종로구청에서 운영하는 창의융합 교육에 참여해 ‘예술과 과학의 결합’을 주제로 초교 방문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공간 ‘구슬모아 당구장’을 후원한다. 작가의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창작활동을 돕는다.

건설업 특성을 살려 소외계층의 주거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다. ‘행복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한국 해비타트 서울지회와 손잡고 수도권 노후주택 밀집지역과 복지단체 시설을 개선하는 ‘희망의 집고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도배나 장판 교체, 단열 작업과 LED 조명 교체 등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도 저감한다. 주거 개선과 에너지 효율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다. 휠체어에 타고도 복지단체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부를 무장애 공간으로 조성하는 활동도 하고 있다.

‘소망나눔’ 활동을 통해 대학교와 학회와 연계해 학술 대회와 전시회 등을 후원한다. DL이앤씨가 운영 중인 안전체험학교 체험 프로그램은 전국 학교와 단체에 무상으로 제공한다. 화재 대처, 심폐소생술, 완강기 사용 등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안전 지식을 담았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