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 제공
오는 4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를 이용한 불공정거래 행위가 기승을 부리자 금융당국이 특별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31일 "풍문을 유포해 부당이득을 편취하는 선행매매, 인위적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는 시세조종 등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총선까지 특별단속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투자자들의 제보가 불공정거래 적발에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는 만큼 조기 적발을 위해 다음달 1일부터 4월10일까지 정치테마주 집중제보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정치테마주는 주로 기업의 임원 등이 유력 정치인과 지연·학연 등으로 연관돼 있다는 단순한 사유만으로 테마주로 분류된다.

선거 초반에는 정치인의 인적관계와 연관된 정치인테마주에, 선거가 다가올수록 정치인의 공약·정책과 관련된 정책테마주에 시장 관심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정치테마주는 기업의 실적과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락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금감원이 시장과 언론에서 주로 언급되는 정치테마주 40여개 종목의 지난해 3분기(누적기준) 평균 영업이익률을 분석한 결과 6.5%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지수 일반종목의 평균 영업이익률 10.1%에 비해 현저히 낮다.

정치테마주의 종목별 시가총액은 대부분 1000억원 미만으로 풍문 등으로 주가 상승을 유도하기 쉬운 중·소형주에 해당한다.

주요 정치테마주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을 기준으로 가중평균해 산출한 정치테마주 지수를 보면 지난해 10월4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일별 주가등락률은 최저 -9.81%, 최고 10.61%로 시장지수 대비 변동성이 높다.

주요 정치테마주의 전체 시가총액은 정치테마주가 부각되기 시작한 지난해 10월4일 3조8118억원에서 이달 23일 4조2286억원으로 증가(10.9%)했다.

지난해 10월4일 대비 정치테마주 지수는 최고 53.80%까지 상승한 반면, 코스피·코스닥 지수는 각 최고 10.98%, 9.57% 수준에 불과해 정치테마주 과열 양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상급등하는 정치테마주에 대한 매매분석 및 텔레그램·주식 커뮤니티를 통한 풍문 유포 세력과의 연계성 등을 정밀 분석 중"이라며 "정치테마주 선행매매 등 불공정거래 정황 발견 시 신속한 증거확보와 조기 대응을 위해 즉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터넷카페·유튜브·텔레그램 등을 통해 허위사실을 생산 및 유포하거나 이를 이용할 경우 불공정거래로 처벌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