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에 피습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에 피습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달에만 정치인을 대상으로 한 살인 예고가 최소 6건 발생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피습 사건으로 정치인들의 신변 안전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30일 경찰청에 따르면 이 대표가 습격당한 지난 3일 이후 이날 현재까지 전국에서 경찰이 수사하는 정치인 살인 예고·협박 사건은 총 6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 4건의 피의자는 검거됐지만, 아직 2건은 추적 중이다.

예고 대상은 이 대표가 4건으로 가장 많았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1건, 민주당사 1건이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이 대표를 상대로 한 살인 예고 글을 쓴 혐의로 50대 A씨를 입건했다. A씨는 지난 9일 인터넷 뉴스 댓글에 이 대표를 살해하겠다는 내용의 댓글을 쓴 혐의가 적용됐다. A씨는 소지한 무기류 등 위험한 물건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일에는 20대 남성이 한 정치 유튜브 방송에서 '민주당사에 수류탄을 던져 폭파하겠다'는 글을 올렸다가 검거되는 일도 있었다. 이 남성은 경찰 조사에서 '장난이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 성서서는 지난 5일 공중전화로 112상황실에 이 대표에게 해를 가하겠다고 예고한 혐의로 B씨(60)를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지난 3일 국내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재명이 올해 12월까지 구속되지 않으면 살해한다'는 취지의 글을 쓴 게시자 추적 중이다. 게시자는 IP 주소를 바꿔가며 여러 차례 글을 올린 뒤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 관계자는 "사이버 협박은 다수의 경찰력 출동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가져오는 엄중한 행위인 만큼 행위자에 대해서는 형사 처벌 외에도 민사상 손해배상까지 묻도록 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