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당당치킨' 주역들 나란히 승진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사진)이 부회장으로 승진해 중장기 성장 전략을 맡게 됐다.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인 조주연 부사장은 대표이사 사장(CEO)으로 승진한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내용의 경영진 인사를 22일 발표했다. 발령은 다음달 1일자다. 이 신임 부회장과 조 사장은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침체 속에서도 대규모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끈 성과를 인정받았다. 2022년 선보인 ‘당당치킨’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사례다. 치킨 한 마리를 6990원에 내놓으며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초대형 식료품 매장 ‘메가 푸드마켓’은 소비자를 마트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해 홈플러스의 존재감을 높였다. 홈플러스 일부 점포에서 식료품 매장을 메가 푸드마켓으로 바꾼 뒤 매출이 최대 95% 늘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같은 마케팅에 힘입어 홈플러스의 멤버십 회원 수는 9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번 인사에선 홈플러스 최대주주 MBK파트너스의 김광일 부회장이 각자대표로 합류했다. MBK는 2015년 7조2000억원에 홈플러스를 인수했으나, 9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매각 대상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홈플러스를 비롯한 대형마트 가치가 쿠팡 등 온라인 쇼핑에 밀려 쪼그라든 영향이다. 국내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조차 기업가치(시가총액)가 현재 2조원 수준에 불과하다.

김광일·이제훈 부회장은 향후 홈플러스의 기업가치를 끌어올릴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사업 제휴 등 외부 업무를 주로 맡을 전망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