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선균/사진=뉴스1
배우 이선균/사진=뉴스1
배우 이선균(48)이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아오던 중 사망했다. 하루 전까지도 억울함을 호소하던 그가 숨진 채 발견되면서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27일 오전 10시 12분께 이선균 매니저로부터 "(이선균이) 유서를 작성하고 집을 나섰다"는 신고를 받은 경찰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종로구 와룡공원 인근의 차 안에서 숨진 이선균을 발견했다.

이선균의 마약 투약 혐의는 지난 10월 톱배우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의 입건 전 조사(내사)를 받고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며 알려졌다.

당시 이선균의 소속사는 "이선균은 사건과 관련된 인물로부터 지속적인 공갈과 협박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서울 강남 유흥업소 여실장 A씨(29)의 진술을 확보한 뒤 이선균을 입건하고 소환 조사를 진행해왔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선균이 (우리 집에 와서) 최소 5차례 마약을 투약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이선균은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간이 시약 검사(소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1차(모발), 2차(겨드랑이털) 정밀 감정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2차 조사에서는 "A씨가 나를 속이고 약을 줬다. 마약인 줄 몰랐다"고 주장했고, 19시간이 소요된 3차 조사를 마치고는 "이제 앞으로 경찰이 저와 공갈범들 가운데 어느 쪽 진술에 신빙성이 있는지를 잘 판단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3차 조사 이후 변호인을 통해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추가로 해 달라고 경찰에 요청하기도 했다. A씨 진술만 있고 물증은 없는 상황에서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게 억울하다는 입장이었다.

경찰은 피의자 신분인 이선균이 사망함에 따라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할 방침이다. 다만 이번 사건과 관련한 다른 피의자들의 수사는 절차에 따라 계속할 예정이다.

강압수사 의혹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뉴스1, 뉴시스, 이데일리 등 다수의 언론에 "모든 조사는 피의자 동의를 받아 진행했다"며 "소환조사 모두 변호인들이 참석했고, 심야 조사 당시에도 동의서를 받았다. 규정과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선균 소속사 호두앤유엔터테인먼트는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며 "부디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이 억울하지 않도록 억측이나 추측에 의한 허위사실 유포 및 이를 토대로 한 악의적인 보도는 자제해 주시길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장례는 유가족 및 동료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용하게 치러진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1호실에 마련되며, 아내 전혜진이 상주로 이름을 올렸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 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