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서울시의 대중교통 할인권인 ‘기후동행카드’와 경기도의 ‘The(더) 경기패스’ 교통카드의 통합이 당분간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와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지사가 ‘정책 간 경쟁도 나쁘지 않다’며 사실상 독자 노선 입장을 밝혀서다.

23일 서울시 국감에서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동구)은 “경기도, 인천시와 단 한 차례 회의 후 기후동행카드 정책을 발표한 서울시의 일방통행이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불만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단기간에 합의하기 어려운 사안인 만큼 서둘러 발표한 것”이라며 “3개 시·도 간 국장급 회의체를 통해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확대)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오 시장은 지난달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해 탄소배출량을 줄이겠다는 취지에서 월 6만5000원짜리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시범 정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경기도에서 출발하는 지하철과 수도권 광역버스에는 적용되지 않아 수도권 대중교통의 통합요금 체계에 혼선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김 지사는 지난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에서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월 60회 이상 이용하는 사람에게도 교통요금 일부를 환급해주는 더 경기패스를 내년 7월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이날 경기도 국감에서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제천시·단양군)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의 대중교통 할인 체계가 엇갈리면서 수도권 주민들이 혼란스러워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지사는 “경기패스는 서울 기후동행카드와 무관하다”며 사실상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나타냈다. 오 시장도 앞서 국토교통부 주도의 K패스와의 비호환 및 중복 우려에 “수도권 주민들이 각자 유리한 카드를 쓰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최해련 기자/수원=김대훈 기자 haery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