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200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연 5.0%를 돌파했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다고 발언한 여파다.

"인플레 여전히 높다"…파월, 국채금리 부채질
19일(현지시간) 글로벌 채권 금리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는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이날 오후 5시쯤 연 5.001%를 기록했다.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가 연 5% 선 위로 올라선 것은 2007년 7월 이후 16년 만에 처음이다.

미 국채 금리는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면서 잠시 떨어졌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와 소매판매 등 고용·소비지표가 모두 강하게 나오면서 국채 금리를 끌어올렸다.

여기에 파월 의장의 발언이 불을 붙였다. 그는 이날 뉴욕 경제클럽 간담회에서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다”며 “인플레이션이 2% 수준으로 낮아지려면 일정 기간 추세를 밑도는 성장세와 노동시장 과열 완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저와 동료들은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기 위한 노력에서 단합된 상태”라고 강조했다.

미국 경기 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온 데다 물가상승률 목표치 2%를 재확인하는 파월 의장의 발언이 나오자 국채 금리 상승세에 가속도가 붙었다. 추가 금리 인상은 쉽지 않더라도 현 수준의 고금리가 장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더욱 커져서다.

조너선 그레이 블랙스톤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날 “미국 국채 금리 급등으로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게 될 것”이라며 경기 둔화 가능성을 지적했다.

뉴욕=박신영 특파원/김리안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