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시장 흔드는 페이민트…"비대면 수수료 3분의 1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온라인으로 카드를 결제하면 카드 이용 내역에 매장 이름이 아니라 ‘KG이니시스’ ‘KCP’ 같은 결제대행(PG)사 이름이 뜨는 경우가 많았다. 개별 매장을 대신해 카드사와 가맹 계약을 맺고 결제를 처리해주는 ‘대표 가맹점’ 역할을 하는 회사들이다. 네이버페이 배민페이 등 각종 페이업체도 PG 서비스를 한다.

PG사는 카드사와 매장 사이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매장에 결제 수수료를 매긴다. 상위 9개 페이업체의 카드 결제 평균 수수료율은 1.1~2.4%다. 소비자는 매장 업종에 따라 제공하는 제휴카드 할인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생겼다.

핀테크 기업 페이민트가 운영하는 모바일 청구결제 서비스 ‘결제선생’은 이런 문제를 한 번에 해결했다. 자체 개발한 ‘비대면 직접승인’ 기술로 매장이 대표 가맹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카드 결제를 받을 수 있게 했다. PG 수수료를 낼 필요가 없다. 소비자도 업종별 카드 할인,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김영환 페이민트 대표(사진)는 “매장과 소비자 모두 오프라인에서 카드를 긁을 때와 혜택·구조 면에서 똑같은 결제 경험을 누릴 수 있다”며 “20년도 넘은 ‘대표 가맹점’ 중심의 비대면 결제 인프라를 혁신할 것”이라고 했다.

2020년 8월 출시된 결제선생은 입소문만으로 누적 거래액 1조5000억원을 넘어섰다. 지난달 기준 결제선생을 이용한 매장은 3만3022곳에 이른다. 학원, 병·의원, 호텔, 항공 등 오프라인 기반이 탄탄하면서 비대면 수납이 필요한 업종에서 특히 인기다.

수납 절차는 간단하다. 매장에서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청구알림을 보내면 고객은 메시지를 열어 평소 쓰는 카드사의 앱카드나 은행 앱 등으로 결제하면 된다. 별도 앱 설치나 회원 가입이 필요 없다. 김 대표는 “높은 편의성 덕분에 결제 포기율이 0% 수준”이라고 했다. 복잡한 결제 절차 때문에 비대면 결제를 포기하는 비율이 세계적으로 17%(스태티스타)에 달하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한 성과라는 평가를 받는다.

결제선생은 별도 수수료나 가입비를 받지 않는다. 약정 기간도 없다. 매장은 카드사에 내는 카드 수수료와 건당 50원 수준의 메시지 발송 비용만 부담한다. 결제선생 이용 매장의 비대면 직접승인 결제 수수료는 평균 0.8%로, 최고 2.4%인 페이업체 수수료의 3분의 1이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