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 1000억원 투자해 당진에 대규모 물류단지 짓는다
SK렌터카가 충남 당진시와 손잡고 자동차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한다. 분산 운영해왔던 물류센터를 한 곳으로 모아 차량 관리와 운영 효율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SK렌터카는 26일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당진시와 ‘자동차 복합시설 투자 협약식’을 열었다. SK렌터카는 당진시 송악읍 고대리 일대에 약 33만㎡ 규모 부지를 매입하고 2024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복합물류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부지의 80%는 신차·중고차 상품 구역으로, 20%는 편의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신차 구역에서는 출고 전 검수와 블랙박스 등 설치 작업이 이뤄진다. 중고차 구역에는 사고·일반 정비와 세차 등 상품화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편의시설 부지에는 방문객용 공간과 함께 현재 인천 송도에 운영중인 신차 인수 센터를 확대 구축한다.

SK렌터카는 새 복합 물류단지를 통해 차량 관리와 운영 효율을 함께 높일 수 있게 됐다. 현재 서울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각지에 분산된 15개 물류센터를 한 곳으로 집결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운영비를 절감한다. 차량 1만대 동시 주차가 가능한 부지를 확보해 대량 주문도 거뜬히 소화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당진시는 전국을 잇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췄고 평택항이 인접해 있어 물류비 절감효과가 높다”며 “고속도로와도 가까워 서울 및 수도권으로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K렌터카는 당진 자동차 복합물류 단지에 친환경성도 더한다. 전기차 약 1만대를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충전 설비를 갖추고 지역민과 고객이 함께 이용 가능한 녹지도 마련한다. 황일문 SK렌터카 대표는 “물류 체계 혁신을 통해 고객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