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네이버, 배달의민족과 함께 ‘배달로봇 가상협업 플랫폼(가상협업 공장)’을 만들기로 했다. 배달로봇이 실제 배달 현장에 투입됐을 때 생기는 문제를 디지털 공간에서 다양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는 2027년까지 50개의 가상협업 공장을 만들겠다는 국정과제를 제시했는데, 첫 번째 프로젝트로 배달로봇 분야를 선정했다.

산업부는 오는 10월에 배달로봇 가상협업 플랫폼을 공개할 계획이다. 플랫폼 개발엔 산업부 산하 국책연구원인 전자기술연구원과 생산기술연구원도 참여한다.

정부는 이미 서울 코엑스몰 식음료 매장과 테헤란로 음식점에서 서빙로봇이 배달기사에게 음식을 전달해주는 실증사업을 벌였다. 여기서 확보한 데이터를 토대로 배달로봇이 배달 현장에서 맞닥뜨리게 될 상황을 그대로 가상공간에 복제할 계획이다. 이른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상협업 플랫폼에는 로봇끼리 알아들을 수 있는 위치정보, 건물 내 장애물 정보, 배달 중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돌발 상황 등이 담길 전망이다.

가상협업 플랫폼이 구축되면 어떤 업체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플랫폼에서 자신들의 배달로봇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부와 참여 기업들은 로봇,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첨단 기술력과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플랫폼에서 로봇을 테스트하기 위해선 로봇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게 필수”라며 “진정한 디지털 전환의 출발점이 가상협업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배달로봇 외에 조리로봇, 서빙로봇, 제조공장 등의 분야에서 가상협업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로봇 등 신산업일수록 각종 규제 탓에 실증이 어려운 분야가 많다”며 “가상협업 플랫폼이 제대로 작동하면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훈/김소현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