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도지사와 간담회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6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왼쪽 첫 번째)과 악수하고 있다. 이날 윤 당선인은 전국 17개 시·도지사들과 만나 지역 균형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김범준 기자
< 시·도지사와 간담회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6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왼쪽 첫 번째)과 악수하고 있다. 이날 윤 당선인은 전국 17개 시·도지사들과 만나 지역 균형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6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의실에서 17개 시·도지사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경제와 산업에 있어서 새 정부는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지역의 발전이 국가 발전이고, 이제 지역균형 발전은 우리가 선택할 수 없는 필수사항”이라며 “시·도지사 여러분이 국정 운영의 동반자라는 마음으로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균형 발전은 발전의 속도를 동일하게 맞추는 게 아니라 지역에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하는 것이고, 어디에 살든 같은 공정한 기회를 누리는 걸 의미한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지역이 스스로 발전 동력을 찾도록 지원하는 게 중앙정부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또 “공정한 접근성과 재정 권한 강화, 지역에 특화된 산업 선정 등을 지역균형 발전의 기본으로 생각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