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91개 국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을 제한했다.

3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막거나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지역은 총 91곳이다. 전날보다 여덟 곳이 늘었다. 입국을 전면 또는 일정 기간 금지하는 데는 37곳이다. 이날 태평양 나우루가 입국 전 21일 이내 한국, 중국, 홍콩, 마카오, 이탈리아를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금지했다. 한국에서 들어오는 사람을 격리하는 국가·지역은 중국을 포함해 24곳이다. 발열 검사나 모니터링, 자가격리 권고, 도착비자 발급 중단 등 격리보다 낮은 수준의 검역강화를 적용한 데는 30곳이다. 이날 미얀마, 브루나이, 네팔, 베네수엘라, 루마니아, 라이베리아, 민주콩고 등 일곱 곳이 추가됐다.

중국은 베이징시를 포함해 14개 성·시에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이미 시행한 조치를 확대한 곳도 있다. 도착비자 발급을 중단했던 인도는 한국, 이탈리아, 이란, 일본인에게 발급된 모든 일반·전자비자의 효력을 4일부터 즉각 중단하기로 했다. 아직 인도에 입국하지 않은 해당 국민의 비자를 무효화한 것으로 사실상의 입국 금지다. 싱가포르는 대구·청도로 한정했던 입국금지를 한국 전역으로 확대했다. 러시아는 사할린에 이어 모스크바에서도 한국발 항공기에서 내린 외국인을 14일간 자가격리하도록 했다.

미국은 아직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을 하고 있지 않지만, 공항 탑승구에서 발열검사를 받아야 하며 37.5도 이상이면 탑승이 거부될 수 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