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거듭 미국의 공교육을 질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28일 NBC방송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을 가르치는 실적이 좋지 못한 교사들이 빠른 시일 안에 문제를 개선하지 못하면 교육 현장에서 퇴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 딸들이 워싱턴의 공립학교에 다녔더라면 지금 다니고 있는 사립학교와 같은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했을 것"이라며 "워싱턴이 그동안 교육개혁에 상당한 성과를 거뒀지만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많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두 딸 말리아와 사샤는 연간 학비만 3만2000달러(약 3678만원)가 드는 사립학교인 시드웰 프렌즈에 다닌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딸 첼시도 다녔던 곳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많은 공립학교들이 충분한 예산 지원을 못 받고 있지만 교육 문제를 돈으로만 해결할 수는 없다"며 "자질이 떨어지는 교사는 교실에서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학부모의 역할도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작년 11월 큰딸 말리아의 성적을 공개하며 학부모가 자녀 교육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미 공교육의 경쟁력 향상 방안으로 수업일수 늘리기를 꼽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연간 수업일수가 미국보다 많은 중국과 인도 그리고 급성장하는 국가 학생들은 학력 수준에서 미국 학생들을 따라잡았고 심지어는 추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공립학교의 수업일수는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평균 한 달 정도 적다"고 지적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