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회장.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회장.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로 1300여억원 횡령 혐의를 받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세 번째 탈주를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4일부터 1심에서 징역 30년을 선고받고 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회장의 탈주 계획을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조사를 받거나 재판에 출석할 때 탈주를 계획한 구체적 정황을 파악했고 이를 도운 혐의로 김 전 회장의 친누나를 긴급체포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는 김 전 회장이 지난달 도주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이를 도운 친누나 김모 씨(51)를 피구금자도주원조 혐의로 지난 3일 체포했다. 도주원조는 구금된 사람을 탈취하거나 도주하게 했을 때 성립하는 죄다.

김 전 회장은 검찰에 조사받으러 나갈 때 경비가 허술한 틈을 이용해 차량을 타고 탈주하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탈주를 도와줄 외부 조력자를 찾았던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의 누나가 당사자들에게 “탈주에 성공하면 20억원을 주겠다”고 약속하면서 대포폰 비용조로 1000만원을 전달한 정황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탈주를 위해 남부지검 구치감의 비밀번호까지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탈주 계획은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면서 실행되지는 않았다. 지난 3일 긴급체포된 김 전 회장의 누나는 “동생의 도주 계획은 전혀 몰랐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법정에 출석 때 탈주 계획을 세운 정황을 추가로 포착했다. 재판 중에는 김 전 회장이 수갑을 차지 않은 채 대기하고 법정을 지키는 경위가 한 명밖에 없다는 점을 이용해 도주하려 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또 김 전 회장이 동원한 인력이 방청객으로 위장해 법정에서 소란을 피우고 이틈에 도주하는 계획 등이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서울남부지검이 지난해 11월22일 라임자산운용(라임)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도주 당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 자택을 나서는 모습이 담긴 CCTV를 공개했다. 서울남부지검 제공
서울남부지검이 지난해 11월22일 라임자산운용(라임)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도주 당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 자택을 나서는 모습이 담긴 CCTV를 공개했다. 서울남부지검 제공
김 전 회장의 탈주 우려에 검찰은 법정 내 교도관을 추가 배치해줄 것을 요구했다. 지난 4일 서울고법 형사3부(재판장 이창형)가 심리하는 김 전 회장의 항소심 재판에서는 교도관 30명이 동원됐다. 이들은 모두 칼에 의한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방검 장갑과 팔 보호대를 착용했다.

이날 재판장은 재판 시작에 앞서 “피고인이 탈주하려 한다는 신빙성 있는 얘기가 있다”며 “법정에서도 대비하지 않을 수 없어 특별한 조치를 내린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에게는 수갑을 찬 채로 재판을 받으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법정에 설치된 CCTV와 보안 관리인들이 몸에 착용한 캠코더로 김 전 회장을 촬영하라는 지시도 있었다.

김 전 회장은 앞서 두 번의 탈주 경험이 있다. 그는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가 벌어진 뒤인 2019년 말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 5개월간 도주했다. 그는 도피 자금 55억원을 캐리어 3개에 나눠 들고 도피하면서 밀항을 시도하다가 실패했다.

김 전 회장은 2020년 5월 240억원대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하지만 법원은 1심 재판 중인 2021년 7월 위치추적 전자장치 착용(전자발찌) 등을 조건으로 김 전 회장을 보석으로 석방시켰다. 불구속 재판을 받던 김 전 회장은 1심 공판 당일인 지난해 11월 11일 경기 하남시 팔당대교 인근에서 전자발찌를 끊고 도주했다. 김 전 회장은 도주 48일 만에 붙잡혔다. 그는 지난해 12월께 경기 화성시 한 아파트에서 검찰에 검거됐다. 검거 당시 9층 높이의 아파트 베란다에서 탈주를 시도하며 소동을 벌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