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여성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정유정씨. 부산경찰청 제공
또래 여성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정유정씨. 부산경찰청 제공
일면식도 없는 또래 여성을 살해해 신상이 공개된 정유정(23) 씨가 세간에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정 씨가 인기 있는 과외 교사였던 피해자의 신분을 탈취하고자 범행을 저질렀다는 전문가의 분석이 나왔다.

2018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정 씨는 5년간 별다른 직업 없이 사회와 단절된 채 살아온 이른바 '은둔형 외톨이'로 지내왔다. 부산의 한 아파트에서 할아버지와 단둘이 살며 생계도 할아버지가 책임져왔다. 직업을 가진 적도 없었다.

정 씨는 최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한다. 정 씨의 할아버지는 1일 MBC와 인터뷰에서 "다음 달 공무원 필기시험이 있어 독서실, 도서관 이런 데서 공부하고 있었는데 상상도 안 했던 일이 벌어졌다"며 "내가 손녀를 잘못 키운 죄로 (이런 일이 벌어졌다). 유족들한테 백배 사죄하고 싶다. 내 심정이 그렇다"고 말했다.

정 씨가 범행 대상을 고학력 대학생이 포진한 과외 관련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찾은 것을 두고 그가 피해자의 신분과 정체성을 훔치려 했다는 전문가의 분석이 나왔다. 또 경찰은 정유정에 대해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심리상담을 진행한 데 이어 반사회적 인격장애, 사이코패스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정 씨가 피해자의 시신을 담기 위해 빈 캐리어를 끌고 자신의 집을 나서는 장면.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정 씨가 피해자의 시신을 담기 위해 빈 캐리어를 끌고 자신의 집을 나서는 장면.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피해자의 신분 탈취를 위한 범행이었을 것으로 의심된다"며 "(피해자가)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과외 교사였지 않냐. (정유정은) 자신의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 여성의 아이덴티티(정체성)를 훔치려고 했던 것 같다"고 MBC에 설명했다.

부산경찰청은 이날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살인·사체유기 혐의를 받는 정 씨의 신상을 공개했다. 정 씨는 과외 앱을 통해 "중학생 딸의 과외를 해달라"며 피해자 A 씨에게 접근해 지난달 26일 범행을 저질렀다. 앱을 통한 유대 관계 형성은 전혀 없었으며, 학부모인 것처럼 가장해 A 씨에게 접근했다. 이후 중고거래를 통해 교복을 사 입고 A 씨를 만났다.

범행은 A 씨 집에서 이뤄졌다. 그는 A씨가 실종된 것처럼 A 씨의 휴대폰, 신분증, 지갑을 챙기는 치밀함도 보였다. 정 씨의 범행은 혈흔이 묻은 캐리어를 숲속에 버리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 택시 기사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드러났다. 정 씨는 지난달 31일 경찰 조사 과정에서 "살인해보고 싶어서 그랬다"고 범행을 자백했다. 경찰 관계자는 "범죄의 중대성과 잔인성이 인정되고, 유사범행에 대한 예방효과 등 공공이익을 위한 필요에 따라 신상공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