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전직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가 지난 8일 오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전직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가 지난 8일 오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를 구속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강 전 감사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돈봉투 전달 의혹과 관련된 혐의를 대부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돈봉투는 현역 국회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 세 갈래로 나뉘어 전달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강 전 감사를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과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26일 밝혔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3∼5월 송영길 전 대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과 공모,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당내에 총 9400만원이 살포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3월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지역본부장을 상대로 선거운동 활동비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언급하고 같은해 3~4월께 지역본부장들에게 현금 50만 원이 들어있는 돈봉투 28개가 제공되도록 지시·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4월엔 '지역상황실장을 상대로 선거운동 활동비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같은해 4~5월경 지역상황실장들에게 현금 50만 원이 들어있는 돈봉투 40개가 제공되도록 지시·권유한 혐의도 받는다.

또 검찰은 2021년 3월께 경선캠프 관계자와 공모해 이성만 무소속 의원으로부터 지역본부장 제공 명목으로 1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4월 경선캠프 관계자들과 공모해 사업가 김모 씨로부터 경선캠프 사용 자금 명목으로 5000만원을 수수하고, 윤관석 무소속 의원의 금품제공 지시·권유·요구에 따라 두 차례에 걸쳐 국회의원 제공 명목으로 6000만원을 윤 의원에게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에 따르면 국회의원에 제공된 6000만원은 20개의 봉투에 300만원씩 나눠 담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20년 9월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뇌물)도 받는다.

검찰은 강 전 감사를 지난 8일 구속한 뒤 한 차례 구속기간을 연장해 돈봉투 조성 경위, 전달 경로 등을 조사해왔다. 강 전 감사는 조사에서 송영길 캠프의 지역본부장에게 돈을 건넨 혐의 등은 일부 인정했으나, 현역 의원에 대한 돈 봉투 전달 의혹은 부인하며 윤관석 의원을 책임자로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전달된 20개의 봉투가 금품 수수자의 인원 수와 같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돈봉투를 받은 인물의 이름이 특정되지는 않았지만 돈봉투가 어떻게 전달됐는지 과정 등 관련 수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