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온 여러분, 정상 아냐…겸손해야" 이지영 강사 축사 '눈길'
수능 사회탐구 영역 '1등 스타 강사'인 이지영 씨가 모교인 서울대학교에서 입학 축사로 감동을 전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축사의 골자는 '겸손'이었다.

지난 1일 이지영 강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달 있었던 서울대 사범대학 신입생들의 새내기 배움터(새터) 현장에서 축사했던 영상을 공개했다. 서울대 사범대 윤리교육과 출신인 이지영은 후배들의 환호를 받으며 등장, 간단하게 축하 인사를 전한 후 세 가지의 조언을 전했다.

첫 번째로 이지영은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라"며 잘 적응하는 인재에서 스스로 생각을 하는 사람으로 거듭나라고 했다.

이지영은 "여러분은 지금까지 정답이 있는 걸 남들보다 조금 더 잘 찾는데 익숙해서 서울대에 입학했지만 앞으로 만날 세상은 정답이 없다"며 "남들이 만들어놓은 제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윗자리에 올라갈 것인가'가 아닌 세상을 바꾸고 새로운 정답을 찾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로 이지영은 "섣부른 성공에 너무 기뻐 말고 실패에 두려워하지 말라"며 자신의 실패 경험담을 공유했다.

연봉 100억원이 넘는 스타 강사로서 성공 가도를 달리는 이지영에게도 '사법시험 3연속 불합격'이라는 아픈 과거가 있었다는 것.

그는 "서울대 올 때는 내가 전교 1등이고 공부도 잘했는데 고시는 나랑 안 맞는가? 생각했다. 사법시험을 3번 내리 떨어지면서 정말 좌절했고 인생이 나락으로 떨어진 것만 같았다"고 했다.

하지만 어쩌면 법조계에서 만났을 용의자, 피의자들보다 강사라는 직업으로 더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나게 됐다는 이지영은 "자만하지 말고 겸손해야 한다는 걸 배웠다"며 "인생에는 성공과 실패가 아닌 성공과 과정이 기다린다는 것만 잊지 마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지영은 "주변 모두에게 온화하게 대하라"고 조언하며 끝까지 '겸손'을 강조했다. 이지영은 "여러분 인정해라. 여러분은 성격이 정상적이지 않다. 서울대 올 만큼 공부하려면 여러분은 보통 독한 사람들이 아닐 것"이라고 말해 좌중을 폭소케 했다.

이어 "여러분이 성취한 것에 자부심을 갖되 주변 모두를 이기려 들기보다는 한 번 더 져주어라. 한 번 더 마음을 접고 낮은 자리를 취할 때 더 빛나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해당 축사 영상은 현재까지 83만여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