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복심' 김용 체포…민주당사 압수수색은 불발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표적 ‘복심’으로 분류되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했다. 대장동 관련 민간 사업자로부터 뒷돈을 받고 특혜를 제공했다는 혐의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대선 자금 명목으로 금품을 요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불발됐다.

‘대선 자금’으로 쓰였나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해 김 부원장을 체포하고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등 민간 사업자로부터 8억여원의 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 전 본부장에게 대선 자금 용도로 20억원을 요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자금을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가 대선 경선을 준비하던 시기와 겹친다. 검찰은 이 돈이 대선 자금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김 부원장이 돈을 받는 대가로 민간 사업자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그는 위례·대장동 사업이 추진될 당시 성남시의원이었고, 2014년 시의회 예산결산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김 부원장과 민간 사업자의 유착 의혹은 지난해 검찰이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할 때부터 제기됐다. 유 전 본부장이 지난해 9월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하기 직전 김 부원장,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통화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검찰이 이 대표가 의혹에 연루됐는지 여부도 밝혀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 대표는 지난해 10월 경기지사 재임 당시 기자간담회에서 유 전 본부장이 측근이라는 일각의 시선을 부인하는 취지로 “(측근이라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고 말하기도 했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가 경기지사가 된 뒤 초대 경기도 대변인을 지냈고, 지난 대선에서는 민주당 선거 대책본부 부본부장을 지냈다.

민주당 “정치 탄압이자 정치적 쇼”

이날 오전 김 부원장을 체포한 검찰은 오후엔 민주당사 안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검사와 수사관 10여 명 등을 보내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하지만 민주당원들이 강력 반발하며 막아서자 8시간의 대치 끝에 철수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김 부원장은 지난 4일 임명된 후 세 차례 다녀간 게 다이고 개인 소지품도 갖다 놓지 않았다”며 “제1야당 당사 압수수색은 유례없는 정치 탄압이자 정치적 쇼”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야당 중앙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항의하며 국정감사를 전면 중단했다. 또 모든 국회의원이 중앙당사에 집결하도록 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 부원장이 체포된 것과 관련해 “유동규 씨 석방과 김 부원장 체포 사이에 연관성이 없는지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사자가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며 “사건의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또 “민주당으로서는 엇갈리는 주장 속에서 사건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면서도 “당분간은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유검무죄 무검유죄’다. 없는 죄를 만들어내고 있다. 나라를 쌍팔년도로 회귀시키고 있다”고 반발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대장동, 백현동, 위례신도시, 성남FC 등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의 실체가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쌍방울, 이스타항공, 대북 코인 등 아직도 밝혀야 할 범죄와 비리가 많이 남아 있다. 정의가 살아 있는 한 이 또한 곧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한종/전범진/이유정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