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흘째 강남보건소 긴 줄 >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8일 서울 선릉로 강남구보건소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진단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김영우 기자
< 사흘째 강남보건소 긴 줄 >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8일 서울 선릉로 강남구보건소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진단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김영우 기자
방역당국이 하루 만에 ‘현행 거리두기 단계 유지’에서 ‘최고 단계 격상’으로 방침을 바꾼 것은 4차 유행의 확산세가 앞선 세 차례 유행보다 거세기 때문이다. 지난 7일 전국의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년6개월 만에 역대 최대치를 찍은 데 이어 서울도 새 거리두기 4단계 적용 기준(10만 명당 확진자 4명 이상)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선별진료소와 역학조사 등 의료 현장에서 크고 작은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그동안 수도권에 비해 잠잠했던 비수도권도 대유행의 사정권 안에 드는 추세다.

확진자 급증에 방역 현장 ‘대혼란’

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전날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확진자는 994명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장 많았다. 특히 서울은 확진자가 545명으로,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10만 명당 4.01명을 기록했다. 새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처음으로 4단계 기준에 진입한 것이다. 서울은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10만 명당 4명 이상인 상태가 3일 연속 지속되면 4단계로 격상해야 한다.

거리두기 최고 단계 격상…이르면 주말 저녁부터 3인 모임 금지
수도권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은 빠르게 규모를 불리고 있다. 서울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감염은 전날 28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확인되면서 누적 확진자가 76명에 달했다. 현대백화점은 해당 지점에서 근무하는 직원 3600명을 전수 검사했다. 당초 9일까지 예정됐던 휴업도 오는 12일까지로 연장했다. 쿠팡도 확진자가 나온 김해1물류센터를 긴급 폐쇄했다. 서울 마포구 음식점·경기 영어학원 관련 감염 사례도 누적 확진자가 344명으로 늘었다. 서울 강남구 직장 내 감염(76명), 인천 미추홀구 초등학교 집단감염(36명), 경기 광명시 탁구동호회 감염(22명) 등도 전날보다 감염 규모가 커졌다.

산발적 감염이 이어지자 의료 현장에선 혼선이 빚어졌다. 이날 서울 선릉로 강남구보건소의 임시선별진료소에선 아침 일찍부터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몰리면서 긴 줄이 이어졌다. 평소에는 검사까지 30분 정도 걸렸지만 이날은 3시간가량 소요될 정도로 인파가 몰렸다. 전날에도 이 진료소는 검사 수요 급증으로 면봉 등 코로나19 검사키트 이틀치(4500개)가 모두 동나 1시간30분가량 접수를 중단했다. 서울시는 검사 수요가 증가하자 임시선별진료소 수를 두 배 늘리기로 했다.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비중도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2주간(6월 25일~7월 8일) 발생한 확진자 1만873명 중 30%가 감염 경로를 여전히 ‘조사 중’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역학조사가 환자 발생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기준 전국의 역학조사관은 456명에 그친다. 인력 부족 문제가 커지자 방역당국은 군인, 경찰 등을 지원 인력으로 투입하기로 했다.

“약속 취소하고 외출 최소화해야”

수도권 대유행이 비수도권으로 퍼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충북에서는 이날 오전에만 1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이 중 7명은 수도권 확진자와 접촉하면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충북의 확진자 수는 지난달 28일 이후 줄곧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가 열흘 만에 두 자릿수로 올라섰다. 관광객이 몰리고 있는 제주도는 이날 ‘감염 재생산지수’가 2.41을 기록했다. 확진자 한 명이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1을 넘으면 ‘확산세’에 접어들었다고 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수도권 확진자가 비수도권 다중이용시설 방문 또는 가족·친지 간 모임을 통해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유행 규모가 사상 최악으로 치닫자 방역당국은 선제적으로 수도권에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는 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4단계는 새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가장 높은 단계로 ‘외출 금지’에 해당한다. 오후 6시까지는 지금처럼 최대 4명까지 모임이 가능하지만, 6시가 지나면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행사 및 집회도 1인 시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금지된다. 식당·카페·노래연습장 등은 현재와 같이 밤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지만, 클럽·나이트·감성주점·헌팅포차 등 유흥시설은 집합이 금지된다. 결혼식과 장례식도 친족만 참석할 수 있다.

정 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외출 최소화, 모임 자제 등 4단계에 준하는 방역수칙을 당부했다. 정 청장은 “현재 유행 상황을 통제하려면 정부와 의료계, 사회·경제 분야, 전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모든 국민은 불필요한 약속은 취소하고 외출 등 이동을 최소화해달라”고 말했다.

이선아/정지은/박한신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