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신규 공채 필기시험은 5월 16일과 6월 13일에 몰려 있다. 5월 16일에는 국가공무원 5급 공채를 비롯해 산업은행, 국민건강보험공단, 공무원연금공단, 한국무역보험공사, 인천교통공사, 남북하나재단, 광주광역시 16개 공공기관 등의 시험이 예정돼 있다. 수험생은 약 2만 명 이상이 될 전망이다. 6월 13일엔 지방직 공무원과 기업은행 필기시험이 치러진다. 서울에서만 7만 명이 시험장으로 향할 예정이다. 나머지 16개 시·도 공채까지 포함하면 이날 하루 동안 20만 명 이상이 시험을 치르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잦아드는 데다 시험일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남아 있지만 방역당국과 채용기업 및 기관은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채용기업과 기관들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난 20일 발표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예방을 위한 시험 방역 관리 안내서’에 따라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이 지침서에 따르면 시험 주최기관은 시험 시행일 전에 미리 감염관리 책임자를 지정해야 한다. 의심 환자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보건소·소방서·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연락체계(핫라인)도 구축해야 한다.

시험 당일에는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출입 가능 시간 범위를 확대해 응시자가 몰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사장 내 응시자 간격은 1.5m 이상 확보해야 한다. 응시자와 감독관의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