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원 한국전립선관리협회장 "남은 인생도 오지의 환자 찾아가야죠"
“17년째 함께 전국을 누비는 비뇨의학계 원로 교수들과 자원봉사를 담당하는 부인 대원, ‘전사모(전립선을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에게 고마운 마음뿐입니다.”

지난 20일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권성원 한국전립선관리협회 회장(80·사진)이 밝힌 소감이다. 보령의료봉사상은 올해로 36회째를 맞은 국내 최고 권위의 의료봉사상으로, 보령제약이 주관한다. 17년째 전국 도서벽지 전립선 무료 진료 및 건강강좌 사업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전립선 전도사’로 불리는 권 회장은 30여 년간 이화여대 의대에 재직했고 현재 차의과학대 강남차병원 비뇨의학과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그는 “대상 수상을 통해 그동안 행한 봉사에 커다란 긍지와 보람을 느끼게 됐다”며 “남은 인생도 지금처럼 소외된 곳의 환자들을 찾아가는 의사로 살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전립선관리협회는 1995년 당시 김영균 서울대 의대 학장 주도로 출범했다. 전립선 질병에 대한 노인들의 관심을 키우고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권 회장은 2001년 제2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2003년 전남 고흥을 시작으로 전국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경북 울릉도, 인천 백령도 등 17년간 회원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드물다. 권 회장은 “두메산골에 있는 노인들을 직접 찾아 진료에 나선 우리 선생님들도 어느덧 평균 68세로, 백발이 성성한 이 나라 비뇨의학계의 내로라하는 원로 교수가 됐다”며 웃었다.

이들이 찾는 지역은 특별한 조건이 있다. 인근 100㎞ 안에 대학병원급 의료기관이 없어야 한다는 것. 주변 보건소와 협력해 평소 전립선이 좋지 않은 노인이 최대한 많이 찾을 수 있도록 미리 방문자 명단을 받는 작업도 거친다. 지난해 10월 19일, 경남 고성에서 열린 봉사활동에는 800여 명의 환자가 찾아왔다. 고성건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 김세철 전 중앙대 의료원장 등 의료진 14명이 진료했다.

이외에도 협회는 매주 목요일 서울 근교에서 전립선 검진 등 봉사활동을 한다. 도서벽지와 서울 근교 무료 진료 봉사를 통해 치료받은 사람만 8만8000여 명. 협회와 함께한 자원봉사자는 1만4000여 명, 봉사를 위해 이동한 거리는 5만㎞에 달한다. 권 회장은 “20년간 협회를 통해 진료받은 환자들의 소중한 기록이 쌓여 있다”며 “누적된 자료를 가공한다면 전립선 질환의 변화 양상과 도시 및 농촌의 전립선 질환 유형 등 유의미한 분석 자료가 나올 수 있어 활용 가치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