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2주가 중요…사회적 접촉 최소화해야"
“국민이 주도하는 방역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합시다. 정부는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택근무, 근무시간 유연제, 집단행사와 모임 제한 등에 민간 기업이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을 신속히 시행해주길 바랍니다.”

대한감염학회 등 11개 감염·역학 관련 학회가 참여한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긴급 호소문의 내용이다. 이들은 “집단 유행이 대구와 경북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지역사회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지금부터 2주가 중요하다”고 했다. 국내 환자 급증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부터 2주가 중요…사회적 접촉 최소화해야"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의료 자원 고갈 문제가 현실로 다가왔다. 1일 오전 기준 대구 지역 확진자는 2569명이다. 이 중 898명이 입원했다. 1662명은 집에서 입원을 대기하고 있다. 전체 환자의 65% 정도는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속도를 최대한 지연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국민 모두가 사람 간 접촉을 줄여야 한다고 했다. 젊고 건강한 사람은 가볍게 앓고 지나가더라도 노인, 만성질환자 등이 감염되면 사망자가 늘어날 우려가 있어서다. 학회는 “코로나19는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확산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전파력이 높은 감염병이 유행할 때 일부 집단의 참여만으로는 감염병 예방 효과가 크지 않다”고 했다.

이들은 “모든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정치경제, 종교, 문화체육, 노동 분야의 단체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달라”고 제언했다. 정부에는 “코로나19 전국 확산으로 경제적으로 타격을 받는 동네 상권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다.

국민 생활 수칙도 발표했다. 이들은 “가능한 한 모든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지낼 때는 실내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며 “손을 자주 비누로 씻거나 손소독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기 증상이 있으면 3~4일 집에서 쉬면서 경과를 관찰한 뒤 진료를 받고 호흡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을 때는 안심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만성질환자는 병·의원을 찾기 전 전화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지난달 28일 대한의사협회도 대국민 권고문을 내놨다. 의협은 “개학이 연기된 3월 첫주에는 모든 국민이 마치 큰 비나 눈이 오는 날처럼 집에 머물러달라”며 “종교활동, 모임, 행사는 모두 취소해달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