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순 아이에스동서 개발영업3팀장(왼쪽)과 배선주 대구오페라하우스 대표가 지난 1일 문화예술 사회공헌 및 입주자 대상 오페라 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제공
권오순 아이에스동서 개발영업3팀장(왼쪽)과 배선주 대구오페라하우스 대표가 지난 1일 문화예술 사회공헌 및 입주자 대상 오페라 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제공
대구시 북구 칠성동 대구오페라하우스 인근에 ‘오페라’를 아파트 브랜드로 사용하거나 오페라하우스에 예술후원금을 내며 입주민 예술교육 지원에 나선 주택건설사가 늘어나고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대표 배선주)는 지난 1일 아이에스동서(대표 권민석)와 기업 문화예술 사회공헌 및 입주자 대상 오페라 교육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아이에스동서는 대구오페라하우스에 후원금을 내기로 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관계자는 “후원금 가운데 절반은 신진 성악가 육성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2023년 주거복합단지 및 오피스텔로 준공되는 ‘대구역 오페라W’ 입주민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제공에 쓸 것”이라고 밝혔다.

최상무 대구오페라하우스 예술감독은 “건설사는 자사 브랜드 아파트에 문화예술적 가치를 더하고,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오페라 발전의 핵심 요소인 신진 성악가 육성과 오페라 관객 저변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구서 성악가 키우는 아이에스동서
대구오페라하우스가 기업 후원을 이끌어낸 것은 대구국제오페라축제 등 공연 개최 외에 2017년부터 아카데미를 통한 신진 성악가 양성과 오페라 저변 확대를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강화해왔기 때문이다.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유아·청소년·성인과 전문 성악가 양성을 위한 국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인 오펀스튜디오 등 12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입주하는 아이에스동서의 대구역 오페라W 입주민들은 3개의 유아 및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에 무료 참여할 수 있고, 성인은 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배선주 대구오페라하우스 대표는 “그동안 오페라라는 단어를 아파트 이름에 쓴 주택건설사들이 있었지만 입주민의 예술교육이나 예술기관의 메세나로 나선 건설사는 처음”이라며 “유네스코 ‘음악창의 도시’답게 앞으로 이런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있는 칠성동 인근에는 대구역 오페라W 외에 2005년 준공한 롯데캐슬 오페라(439가구)를 비롯해 오페라 코오롱하늘채(464가구), 오페라 삼정그린코아(578가구), 내년 준공 예정인 오페라 트루엘 시민의숲(682가구)이 아파트 이름에 오페라를 쓰고 있다.

오동욱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은 “역세권에 추가해 입주민의 예술문화 향유 여건을 강조하는 예세권(藝勢圈)이 주택건설업계의 트렌드”라고 분석했다. 배 대표는 “기업이 역량 있는 신진 성악가를 후원하고 이를 통해 배출된 성악가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며 “문화예술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뤄가는 새로운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협업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