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해수욕장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제22회 보령머드축제가 ‘세계인과 함께하는 신나는 머드체험’이라는 주제로 7월 19~28일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린다. 보령시는 올해 대형 머드탕, 컬러 머드체험, 갯벌 장애물마라톤대회 등 60여 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대천해수욕장을 찾은 관광객은 958만1000명으로, 올해 다시 1000만 명 넘게 오도록 K팝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번 주말을 시작으로 전국 270개 해수욕장이 본격적으로 문을 연다. 오후 6시 이후 밤바다를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도 152개에 달한다. 주요 해수욕장들은 코스프레페스티벌(부산 해운대), 수제맥주축제(강원 속초), 샌드페스티벌(경북 포항 영일대)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고 피서객 맞이에 돌입했다.

태안 신두리해수욕장
태안 신두리해수욕장
26일 해양수산부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부산 광안리·다대포·일광·임랑해수욕장은 7월 1일부터 정식 운영한다. 부산 해운대·송정·송도해수욕장은 지난 1일 일찌감치 개장하고 피서객을 맞고 있다.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는 플라이 피시 등 해양 레포츠와 열기구체험존을 상시 운영한다.

경북 도내 25개 해수욕장 중 포항 영일대·월포해수욕장은 오는 29일, 나머지 해수욕장 23곳은 7월 6일 개장한다. 영일대해수욕장은 샌드페스티벌(6월 29일~7월 13일)을 연다. 영덕의 고래불해수욕장은 해변마라톤대회(7월 7일)를 마련했다.

해남 송호해수욕장
해남 송호해수욕장
강원 지역은 7월 5일 경포·주문진해수욕장 개장을 시작으로 92개 해수욕장이 순차적으로 문을 연다. 경포해수욕장은 서머페스티벌과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에어쇼 등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를 준비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산불로 침체된 동해안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피서객 2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다양한 먹거리·볼거리를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경남 남해안의 29개 해수욕장도 7월 5일부터 일제히 개장한다. 남해군 상주면 은모래비치해수욕장은 8월 2~4일 서머페스티벌을 연다. 인천의 27개 해수욕장(해변 포함)도 7월 1일부터 손님을 맞는다. 대학생들의 수련 모임 장소로 잘 알려진 영종도 을왕리·왕산해수욕장, 노을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강화도의 동막·민머루해수욕장이 유명하다.

경기 도내 대표 해수욕장인 궁평리·제부도해수욕장도 7월 6일 개장한다. 같은 날 개장하는 충남 태안의 신두리해수욕장에서는 제17회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7월 14일)이 열린다. 60개 팀, 400명이 참가해 모래조각 경연대회로 실력을 겨룬다.
전국 해수욕장 문 연다…콘서트·에어쇼 등 볼거리 '풍성'
전남에서는 지난 22일 개장한 보성 율포솔밭해수욕장을 시작으로 7월 중순까지 총 54개 해수욕장이 잇따라 개장한다. 제주에서는 삼양·김녕·신양섭지·표선·중문색달·화순금모래해수욕장이 7월 1일 개장해 8월 31일까지 운영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피서객이 많이 찾는 협재·이호테우·삼양·함덕해수욕장은 7월 15일부터 한 달간 개장 시간을 두 시간 늘려 오후 9시까지 손님을 맞는다”고 소개했다.

대전=임호범 기자/전국 종합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