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충청남도는 올해 최대 현안 사업을 ‘혁신도시 지정’으로 정하고 함께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27일 발표했다. 정부가 120여 개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포함한 제2 혁신도시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어서다. 제2 혁신도시에 대한 정부 용역 결과는 올 연말이나 내년 초 나온다.

정부는 2005년 10개 혁신도시 입지를 선정한 뒤 지금까지 153개 공공기관을 부산 대구 등 혁신도시로 이전시켰다. 혁신도시특별법 제29조는 ‘이전공공기관은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 중 혁신도시가 없는 곳은 대전과 충남뿐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은 대덕특구가 있다는 이유로, 충남은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두 시·도는 혁신도시 미지정으로 지역 인재들의 공공기관 취업이 어렵고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이 심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올 1분기 세종시 인구는 7826명 순유입됐지만 대전시는 3785명 순유출됐다.

충청남도는 2012년 연기군이 세종특별자치시로 출범하면서 399여㎢의 면적과 인구 9만6000명, 지역총생산 1조7994억원(2012년 기준)이 줄었다. 도 관계자는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용역에는 기존 혁신도시의 원도심 인구 유출 등의 문제점을 담아 원도심 활성화 및 지역 간 불균형적 발전을 해소하는 새로운 개념의 혁신도시 모델을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홍성=강태우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