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아인 오방간다' 유아인/사진=KBS 1TV '도올아인 오방간다' 영상 캡처
'도올아인 오방간다' 유아인/사진=KBS 1TV '도올아인 오방간다' 영상 캡처
유아인이 '도올아인 오방간다'를 통해 성차별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지난 19일 방송된 KBS 1TV '도올아인 오방간다'에서는 '남녀평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유아인은 "나는 '마마보이'"라는 말로 성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기 시작했다.

유아인은 성차별을 당했다는 응답이 61%나 된다는 설문 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이건 여성만이 당한 차별이 아니다"며 "남성도 차별을 당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되면서 방청석에서는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다. 한 남성 방청객은 “결과론적으로 평등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남녀 임원 비율을 정해놓는 것을 평등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 여성 방청객은 "사관학교나 경찰학교에서 입학 비율을 보면 여성이 현저히 적다”면서 “내 친구 부부는 맞벌이를 해도 똑같이 돈을 버는데도 남자는 여자에게 육아를 미룬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다양한 차별 사례들이 나왔다.

온라인 속에 펼쳐지는 젠더 갈등도 등장했다. 다른 남성 방청객은 "미투 운동의 경우는 일부 갑이 한 짓이고, 세상 모든 남성이 그러는 건 아니다"며 "나쁜 용어를 써가며 젠더 대 젠더의 싸움으로 몰고가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수역 폭행 사건도 언급됐다. 이에 대해 도올은 "이게 그냥 술자리에서 시비가 붙은 건데 너무 ‘성’대결처럼 이슈화된 것 같다"고 말했다.

유아인은 "우리 사회에서 약자의 목소리가 잘 수용되지 않았다"며 "기득권 세력에게 수용되지 않은 약자와 소수의 목소리가 있었다고 했다. 그래서 합리적이고 따뜻한 요구들이 우리 사회에 수용되지 않고 그래서 과격하고 폭력적인 목소리들이 나오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도올아인 오방간다'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특집 프로그램이다. 도올 김용옥과 유아인이 전면에 나서 시청자와 소통한다. 유아인은 '도올아인 오방간다'로 첫 TV쇼에 도전해 화제를 모았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