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혐오 페미니즘 사이트 워마드에 성체를 훼손한 게시물이 올라와 논란이다.

지난 10일 워마드 한 회원은 ‘예수 XXX 불태웠다’라는 제목으로 성체에 예수에 대한 욕설과 비하 문구를 적은 뒤 불태운 사진을 게시했다. 해당 회원은 “부모님이 천주교인이라 강제로 끌려가 성당에 가서 성체를 받아왔다”며 “천주교를 존중해야 할 이유가 어디있냐”고 주장했다.

일반인에게 성체는 단순히 누룩을 빼고 만든 빵이지만, 천주교에서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성체는 최후의 만찬을 재현하는 동시에 십자가에 처형된 예수의 몸을 상징한다. 천주교에서 세례 받은 신자만 접할 수 있으며, 신자는 성체를 받아 먹는 행위로 인간의 죄를 대신해 희생한 예수를 기린다. 또 예수와 같이 신에게 자신을 바치며 예수의 부활에 동참하겠다는 의미도 담긴다.

때문에 천주교는 성체 훼손에 민감하게 대응한다. 지난 2012년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현장에 문정현 신부가 성체를 가져와 미사를 하던 중 이를 막던 경찰에 의해 성체가 땅에 떨어지며 훼손된 사건이 있다.

당시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는 “가톨릭 교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며 폭거”라며 “성체가 훼손된 것은 신앙의 대상인 예수님께서 짓밟힌 것이므로 가톨릭 교회는 이를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성체 훼손으로 천주교 교구들이 비판하고 나서자 결국 제주지방경찰청장이 제주교구장을 찾아가 직접 사과하며 사태를 수습한 바 있다.

이번 사건에 있어서도 많은 천주교인들은 예수를 직접 모욕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성체 훼손과 관련한 청원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한 청원자는 “이 사건은 전 세계 천주교인을 모독한 것”이라며 “성체 절취와 훼손 과정을 정확히 수사해야 국제적 망신거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성혐오 페미니즘 사이트 워마드에 등록된 게시물 갈무리
남성혐오 페미니즘 사이트 워마드에 등록된 게시물 갈무리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