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 인력의 30% 이상을 지역 인재로 뽑아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홀대받는 지역 인재에게 기회를 주자는 취지는 좋지만 공공기관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방향이기 때문이다.

[단독] 지역인재 30% 뽑아라? 공기업 '멘붕'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국전력은 전남 나주혁신도시 본사에서 일하는 임직원이 1531명으로 전체 인력(2만1930명)의 7%에 불과하다. 나머지 93%는 전국 각지에 흩어진 255개 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다. 본사가 나주에 있을 뿐 한전은 각 사업장을 중심으로 전국에 걸쳐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공기업이다.

문 대통령 지시대로라면 한전은 매년 신규 채용 인원의 30%(지난해 기준 1412명 중 424명)를 나주가 속한 전남과 광주광역시 출신 인재로 뽑아야 한다. 현행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특별법’에 따르면 ‘지역 인재’는 공기업 본사가 있는 지역의 대학 졸업자(대졸 채용 기준)로 돼 있다.

한 공공기관장은 23일 “단지 본사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지역 학교 졸업자를 30% 이상 의무 채용하라는 건 난센스”라며 “대부분 공기업은 본사 근무 인력 비율이 30% 미만”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신문이 전국 혁신도시 등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직원 수 2000명 이상) 22곳을 분석한 결과 본사 근무 인력이 전체 직원의 30%에 못 미치는 공공기관이 18곳에 달했다. 이 중 6곳은 본사 인원 비중이 10% 미만이었다.

다른 공공기관장은 “본사가 있는 지역 인재로 30%를 채운다는 것은 사업장을 둔 다른 지역 인재에 대한 명백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며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인재 할당 비율을 늘린다면 그나마 형평성에 맞을 것”이라고 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