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북 익산과 인천 남동 등 노후한 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일반산업단지이던 새만금산단은 국가산단으로 격상돼 정부가 관리한다.

국토교통부는 익산시와 인천시가 각각 제안한 익산국가산단과 남동국가산단의 재생사업지구 지정안이 국토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1일 발표했다.

남동국가산단은 1980년대 수도권 중소기업을 위해 조성된 곳이다. 이곳은 재생사업을 통해 도로가 정비되고 주차장과 공원 등 기반시설이 확충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첨단산업을 유치해 산업구조도 바꿀 방침이다.

1974년 준공된 익산국가산단은 섬유와 귀금속, 반도체 업체들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도 주차장과 공원이 확충되고 스마트가로등이 설치된다. 환경유해업종은 단계적으로 이전된다. 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장 현대화, 정보통신산업 유치 등의 조치가 뒤따를 계획이다.

새만금산단은 국가산단으로 격상된다. 이전까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던 산단계획의 승인·관리 업무를 국토부 산하 기관인 새만금개발청이 맡는다. 국토부는 이날 ‘산업입지의 개발에 관한 통합지침’도 개정, 산단 간 손실보전제도를 세부적으로 마련했다. 앞으로 지자체, 지방공사 등 사업시행자는 수익성이 높은 산단 개발사업 이익을 낙후지역 산단의 분양가 인하에 활용할 수 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