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라 모바일검측앱. 한라 제공
사진=한라 모바일검측앱. 한라 제공
한라는 지난 4일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LH가 주관한 ‘드론웍스데이(Drone Works Day)’에 건설사로는 유일하게 초청을 받아 ‘드론VR촬영 공정관리’, ‘드론측량 3D현장관리’, ‘모바일검측앱’ 등 정보기술(IT)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한라의 ‘드론VR촬영 공정관리’는 드론을 이용해 공사 현장을 360도 파노라마 촬영하고 촬영정보를 공유해 공정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드론측량 3D현장관리’는 드론으로 촬영한 항공사진을 3차원(3D)으로 모델링하는 기술이다. 이 자료는 현장 직원들이 시공계획을 수립하고 토공량을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데 사용된다. 모바일과 증강현실(AR)기술을 활용한 ‘모바일검측앱’은 현장검측 및 관련 업무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한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한라 관계자는 “최신 IT기술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주관팀(IT신기술개발팀)을 구성했다”며 “현재 기 개발을 완료한 IT기술은 물론 IoT 센서를 활용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근로자위치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를 통해 현장 원가 및 생산성을 혁신하고 향후 이를 신사업 아이템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