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조사팀이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인근 공인중개업소에서 불법거래 단속을 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조사팀이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인근 공인중개업소에서 불법거래 단속을 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정부가 공식적으로 집을 사야 할 곳이라고 찍어준 겁니다. 작년 ‘8·2 부동산 대책’ 이후 1년간 규제대상 지역 집값이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여기도 더 오를 겁니다.”(경기 광명시 S공인 대표)

‘8·27 부동산 대책’이 당장 집값을 끌어내리지는 못하고 있다. 8·2 대책의 학습효과가 있어 규제지역 지정이 악재로 작용하지 않고 있다. 당장 요지에서 공급을 늘릴 방법도 마땅치 않다 보니 공급 확대책도 먹히지 않고 있다.

서울 신규 규제지역 ‘무덤덤’

투기지역으로 새로 지정된 서울 동작·중·종로·동대문구 부동산시장은 28일 대책 발표 전과 비슷한 분위기였다. 이미 투기지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오히려 상승지역으로 공인받아 더 오를 것이란 기대가 컸다. 동작구 흑석동 H공인 관계자는 “아직 투기지역이 아니었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전했다.

투기과열지구에서 투기지구로 한 단계 올라서며 추가된 주택담보대출 가구당 한 건 제한, 주택담보대출 만기 연장 제한 등은 영향이 크지 않다는 평가다. 동대문구 전농동 L공인 관계자는 “어차피 가장 부담이 큰 양도세 중과는 이미 시행 중”이라며 “매수 문의는 여전히 많고 거래가 이뤄질 때마다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농동 래미안크레시티 전용면적 59㎡는 대책 발표일인 지난 27일 사상 최고가인 9억10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아파트 전용 84㎡도 같은 날 역대 최고가인 10억5000만원에 거래됐다고 인근 중개업소들은 전했다.
"규제지역은 정부가 집 사라고 찍어준 곳"… 발표 당일에도 거래 활발
서울 집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강남3구’도 정부의 대책 발표에 흔들림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치동 W공인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 공시가격 현실화, 임대사업자 의무가입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됐는데 실제로는 없어서 안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박원순 서울시장의 개발 발언으로 들썩였던 여의도와 용산 부동산시장은 위축되는 분위기다. 8·27 대책이 아니라 지난 26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통합개발 철회 발언에 영향을 받고 있다. 용산구 동부이촌동에선 이번주 들어 매수 문의가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이촌동 N공인 관계자는 “지난주에는 하루에 매수 문의가 열 통 정도 왔지만 어제는 단 두 통만 왔다”고 전했다. 이촌동 Y공인 관계자는 “매수인들이 완전히 관망세로 돌아섰다”며 “그동안 부르는 게 값이라 끝없이 올랐지만 이젠 잠잠해졌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여의도동 J공인 관계자는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이 늦어지면 여기에 연동되는 개별 단지 재건축도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통합개발 보류 발표가 여의도 재건축시장에 중장기적으로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경기도 정비사업 정체 우려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된 경기 광명과 하남시에서는 매수자들이 대책 발표에 앞서 매수신고를 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계약일이나 실거래가 신고일을 기준으로 금융권 대출을 받을 수 있어 대책이 시행되는 28일 전 매매거래 신고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광명시 하안동에서는 27일 하루 동안 실거래가 신고가 41건이나 올라왔다. 지난주에 신고된 것까지 합치면 100건을 웃돈다.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K공인 관계자는 “조정대상지역 선정 발표를 앞두고 토요일 밤까지 매매거래가 이어졌다”며 “‘발표가 나기 전에 계약해야 한다’며 매수자들이 계약금을 들고 부동산을 오갔다”고 전했다.

새롭게 조정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안양시 동안구, 광교신도시, 구리시 부동산 투자자들은 불만을 터뜨렸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장기보유특별공제 배제, 분양권 전매 시 세율 50% 적용, 금융규제 강화(LTV 60%·DTI 50% 적용), 청약규제 강화 등의 규제를 동시에 적용받아서다. 구리시 교문동 H공인 관계자는 “어제 발표 뒤 예비 매수자들이 발을 동동 구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남 북위례, 안양, 구리 등의 신규 분양을 기다리던 예비 청약자들은 날벼락을 맞았다. 중도금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까닭이다.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로 매매가 막힌 광명재건축시장은 한동안 잠잠할 것으로 현지 중개업소들은 예상했다.

윤아영/선한결/민경진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