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가정보원 내 정치인 등의 존안 자료 이른바 'X파일'이 있다고 언급해 논란을 빚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발언 이후 "몰매를 맞고 죽을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16일 "국정원장까지 지낸 분이 퇴임 후 너무 가볍게 처신하며 언론에 나와 인터뷰하는 모습은 좋은 모습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홍 당선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MB 정부 때 국정원장을 맡아 달라는 요청받았는데 완곡하게 거절했다"면서 "국정원장은 인생 마지막 공직인데 검사 출신인 제가 비밀경찰의 수장으로 끝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정원장은 바로 그런 자리이고 또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가야 할 자리다"라며 "(박 전 원장은) 원래 그 자리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었거나 적합하지 않았더라도 그 자리에 갔으면 그 자리에 맞추어 처신하는 게 올바른데 관종정치에 매몰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라도 나라를 위해 그만 자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회에서 '의원님들, 만약 X파일을 공개하면 의원님들 이혼당한다'고 했더니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자기는 그렇게 안 살았는데 원장님 왜 그렇게 말씀하시나. 왜 내가 이혼당하나'라고 했다"면서 "제가 '의원님, 복잡하게 사신 분 아닌가. 한번 공개해 볼까'라고 하니 하 의원이 '아, 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하 의원은 "박 전 원장은 저와 '복잡하게 살았다'는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고 밝히면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반발했다. 그는 "정치 활동하면서 가급적 고소·고발 같은 것은 자제하려고 노력해왔지만, 이번 박 전 원장의 발언은 너무 심각했다"며 "저와 나누지도 않은 대화를 날조해서 제가 그동안 쌓아왔던 국민과의 신뢰 관계에 치명적 흠집을 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의 설화에 국정원은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원장 재직 시 알게 된 직무 사항을 공표하는 것은 전직 원장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전·현직 직원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국가정보원직원법(제17조)에 따라 비밀을 엄수해야 하고, 직무 관련 사항 공표 시 미리 허가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언론의 뭇매를 맞은 박 전 원장은 지난 14일 YTN '뉴스라이브'와 인터뷰에서 "제가 방송 인터뷰에서 '무엇을 못 했느냐', '아쉽냐'고 묻길래 X파일을 얘기했다가 지금 몰매를 맞고 죽을 지경"이라며 "(국정원에서) 좀 (말을) 안 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오늘부터 말 안 하겠다"고 꼬리를 내렸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