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새 정부가 들어섰다고 과거 정부의 정책을 다 바꾸겠다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 체결한 합의는 윤석열 정부에서도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권 후보자는 “대북 정책은 이어달리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실사구시적 태도로 대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이 강경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권 후보자는 북한 비핵화의 수단으로 설득과 제재를 거론하며 “지금은 제재의 시간이지만, 제재만으로 비핵화를 바로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낸 다음 체제 보장 및 경제적 지원 등을 충분히 얘기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힘에 의한 평화’ ‘대북 선제 타격’을 강조한 것은 정치적 수사라고 부연했다. 권 후보자는 “역대 대통령의 사례를 봐도 선거 때와 실제로 책임져야 할 위치에 있을 때의 수사는 다르다”며 “(선제 타격은) 제약이 많이 걸려 있는 선택지 중 하나일 뿐”이라고 했다.

그는 윤 대통령에게 남북한 정상회담 개최를 건의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당연히 건의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어 “아마 대통령께서도 적절한 시기에, 가급적 빠른 시기에 정상회담을 원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외통위는 청문회 종료 후 전체회의를 열고 여야 합의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