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6일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예비비 360억원 지출안을 의결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도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정부는 이날 위기관리센터와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 필수 시설을 우선 구축하는 데 116억원, 국방부 이전에 118억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서비스 시스템 등에 101억원을 배정했다. 윤 당선인이 관저로 사용할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 25억원도 예비비로 편성했다.

예비비 통과는 윤 당선인 측 예상보다 보름 가까이 늦어졌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이 5월 10일 취임 직후 용산 국방부 본관에서 집무를 시작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 국방부가 본관 1~4층 이사를 상반기 한미연합훈련의 본훈련 일정(이달 18~28일) 이후로 미룬 만큼 집무실 이전 작업도 연쇄적으로 늦어질 전망이다.

이 경우 취임 후 용산 집무실 이전이 끝날 때까지 윤 당선인이 한 달가량 어디에서 집무할지도 관심이다. 하루라도 빨리 용산 국방부 본관에서 집무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뜻은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평소 주변에 국방부 청사 앞뜰에 ‘야전 텐트’라도 치고 집무를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왔다고 한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일단 국방부에서 집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밤을 새워서라도 이전 (작업을) 해서 5월 10일에 윤석열 차기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