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부족한 0.7% 못채워 진 것…성공한 정부·대통령 되길 소망"
대선에서 패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사진)는 10일 패배를 인정하며 “차기 정부가 국민을 보살피고 국민의 뜻을 존중하며, 역사의 흐름에 순응해 성공한 정부로, 성공한 대통령으로 평가되길 진심으로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이번 선거는 이재명이 부족한 0.7%(포인트)를 채우지 못해서 진 것”이라며 “모든 책임은 부족한 후보에게 있다”고 했다. 이어 “최선을 다해준 선대위 상근자들과 자원봉사자, 전국의 지지자 여러분과 이낙연 총괄상임선대위원장, 정세균·추미애·박용진·김두관 전 후보, 김동연 전 후보, 송영길 대표와 우상호 총괄본부장 외 여러 의원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대선 패배에는 거듭 승복 의사를 밝혔다. 이 후보는 “지금의 이 선택도 국민들의 집단지성이 발현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선 패배는) 우리 민주당의 부족함 때문에 생긴 일일 뿐 국민들의 판단은 언제나 옳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지지자들의 돌발 행동을 고려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복수의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이 후보 지지자들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패배의 원인은 이낙연 전 총리”라는 취지의 문자를 대량으로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은 이날 새벽 대선 패배가 확정되자 민주당사를 찾아와 기자실을 점거하고 당직자들을 향해 “민주당이 잘못해서 떨어졌다” “민주당의 (겉 다르고 속 다른) 수박 국회의원 때문에 졌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