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靑 관저 어디로 옮기나…용산 장관 공관까지 거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과 관련, 청와대에 있는 관저를 이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윤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에 대통령 집무실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으며 관저 이전도 이에 따른 것이다.

이전되는 관저 위치에 대해서는 애초 청와대 인근에 있는 삼청동 총리 공관이 거론돼 왔으나 경호상 취약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내에서는 서울 용산 지역의 장관 공관이나 군 장성 관련 시설 등도 관저 이전 대상지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이 집무실에 이어 관저까지 옮기는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검토하면서 이른바 '구중궁궐'로 비유되는 청와대에서 벗어나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를 없애겠다는 공약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윤 당선인의 이런 공약은 조만간 출범한 인수위 내 '광화문 청사 이전 TF' 등 기구에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호 등 고려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어 여러 변수를 둘러싼 다각도의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직 아이디어 차원에서 여러 이야기가 오가는 상황"이라며 "광화문 대통령 시대는 윤 당선인의 가장 대표 공약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